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도구을 처음 손에 쥔 유인원으로부터 발전한 인류는 이내 문명을 건설하고, 지구를 넘어 우주 탐사에 나서기 시작한다. 1999년, 헤이우드 플로이드 박사는 달에 뒷면에 위치했으며 목성과 교신하는 비석인 모놀리스를 발견한다. 이후 2001년, 최초로 사람을 태운 우주선인 디스커버리 1호는 6명의 선원들, 그리고 최신형 컴퓨터 할과 함께 목성 탐사에 나선다. 하지만 컴퓨터 할이 스스로 생각을 하기 시작하면서 탐사는 큰 위기를 맞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