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사랑받는 파란 고슴도치가 새로운 차원의 모험을 위해 '수퍼 소닉 2'로 돌아왔다. 그린 힐스에 정착한 소닉은 자신이 진정한 영웅이라는 것을 간절히 증명하고 싶어 한다. 그런 소닉에게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기회가 찾아온다. 닥터 로보트닉이 문명을 파괴하는 힘을 가진 에메랄드를 찾아 새 파트너 너클스와 돌아온 것이다. 자신의 사이드킥 테일스와 팀을 이룬 소닉은 에메랄드를 악당들보다 먼저 찾아내기 위해 전 세계를 돌아다니는 여행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