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의 눈동자
독립운동가인 아버지 때문에 정신대로 착출된 윤여옥, 중국 남경 일본 육군 15사단에 배치된 조선인 학도병 최대치, 반전운동 혐의로 야마다 형사에 구속된 장하림. 세 인물을 통해 일제치하, 해방, 한국전쟁으로 이어지는 격동의 현대사와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빚어낸 아픔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