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찬사받은 소설 원작으로, 전쟁 중의 편견, 증오, 폭력이 어떻게 무고한 사람, 특히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룬 독특한 관점의 영화다. 나치 사령관의 아들 브루노와 포로수용소로 잡혀 온 유대인 소년 슈무엘이 금지된 우정을 쌓는 이야기다. 물리적으로는 가시철사 담장으로 멀어져 있지만, 이들의 인생은 필연적으로 얽혀있다. 베가 파르미가가 브루노의 어머니로 출연해 2008년 BAFTA 여우주연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