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우정이 싹트는 평화로운 버크 섬에 히컵과 투슬리스는 변치 않는 우정을 쌓아가며 마을을 지킨다. 하지만 악랄하기로 유명한 드래곤 헌터 그리멜이 나타나 마을을 공격하자 마을을 지키기 위해 히컵은 사람들을 이끌고 미지의 세계 히든월드로 향한다. 그러던 중, 히컵은 라이트 퓨어리에게 푹 빠진 투슬리스를 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