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만강아 잘 있거라
임권택 감독의 첫 데뷔작으로 만주를 무대로 독립 운동을 소재로 하였다. 조국애에 불타는 애국학생들이 사랑하는 조국과 가정을 등지고 멀리 만주벌판을 근거지로 하고 일제에 항거하여 싸우는 모습을 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