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멘토
레너드는 아내를 강간하고 살해한 남자를 추적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아내의 살인범을 찾는 것이 쉽게 풀리지 않고, 거기다 희괴하고 치료까지 불가한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어서 상황은 더욱더 악화 되어 간다. 그는 사고 전 삶에 대한 기억만 갖고 있을 뿐, 15분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었는지, 또 그가 어디로 가고 있고 왜 가고 있는지 이유를 기억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