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프와 이데올로기
재일 조선인 감독 양영희는 조총련 활동에 매진해 오빠들을 북으로 보낸 어머니 강정희의 얘기를 듣는다. 제주 4.3사건을 겪고 북한을 의지한 여인의 기억에서 역사의 아픔을 짚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