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나라 이황자인 진왕 양광이 진나라를 정벌하자 후량(後梁) 출신의 소미낭은 양광의 황위에 대한 욕심을 부추겨 그의 책사이자 숨겨놓은 연인이 되는 데 성공한다. 수나라 황궁으로 돌아온 양광은 가식적인 모습으로 황제와 황후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놓고, 이를 본 태자 양용은 동생인 양광을 더욱 시기한다. 한편, 천하를 통일한 기념으로 수문제가 온 나라에 사면령을 내리자 소금을 밀매하려다가 잡혀온 정교금은 오히려 감옥에서 못 나가겠다며 소란을 피우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