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지매
어두운 밤, 얼음 꾼으로 변장한 일지매가 삼엄한 경비를 뚫고 철문 안에 들어선다. 전각 지붕을 달려 내수사에 도착한 일지매가 보물창고 안으로 들어간다.
단이는 겸의 아버지 인원호가 어떻게 됐는지에 대한 소식을 듣게 된다. 겸은 궤짝 안에 갇히게 되고, 봉순의 오빠인 수막에게 살려달라고 애원한다.